건조한 피부의 원인

피부는 외부 자극, 알러지원 등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는 방어막입니다.1 또한 체내로 흡수되고 체외로 빠지는 수분의 움직임을 조절합니다. 건강하고 정상적인 피부는 수분의 손실을 막고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천연 지방인 얇은 지질 (lipid) 막으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이 지질막에 문제가 생기면 피부는 수분을 잃어 건조해지고 거칠어집니다.

건조한 손에 입김을 부는 여자 - 피지오겔

피부의 수분 장벽이 손상될 수 있는 5가지 요인을 알려드립니다.

1. 온도

겨울철에는 난방기, 여름철에는 에어컨에서부터 나오는 건조한 공기로 인해 피부의 수분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춥거나 바람이 강한 날씨 혹은 지나친 일광욕 또한 피부의 수분을 줄어들게하는 요인이 됩니다.

2. 지나친 목욕과 샤워

목욕이나 샤워를 지나치게 길게 하면 피부의 자연적인 유분과 수분이 씻겨나갈 수 있습니다. 수온이 너무 높다면 특히 더 위험합니다. 적당히 따뜻한 물에서 몇 분 정도만 짧게 샤워하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3. 제품 성분

피부에 자극적인 화학물질로 이루어진 제품이나 세정제는 피부를 보호하는 자연적인 유분을 사라지게 합니다. 비누거품 또한 피부 표면의 유분을 제거하고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거품이 많이 나는 제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클렌징 기능이 있는 순하고 향이 없는 제품을 선택하세요.1

4. 의류

피부도 숨을 쉬어야 합니다. 아크릴, 나일론,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옷은 피부에 불필요한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면이나 리넨 등의 천연섬유를 선택하세요.

5. 유전적 요인

유전자에 의해서 피부 타입이 결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피부 방어막 기능이 태생적으로 약하고 피부가 건조합니다.

지금까지 건성피부를 유발하는 원인과 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피부가 왜 건조한지 확실하지 않거나 아직도 걱정이 된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 보세요.

Your skin can show that it’s lacking moisture in many different ways. You may notice it has become tight, rough, cracked, red and itchy. The severity of these signs will depend to what extent the moisture barrier has been compromised. 

1. Physiogel Daily Moisture Therapy Body Lotion (522A), CSS-SKH-0002, pg 4, 5, 6, 7

추천상품